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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4월 20일 11:29 P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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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케이트, 렌치, 칫솔, 오일, 다용도 칼, 니퍼, 핀, 신나, 플라스틱 용기, 휴지, 장갑, 나무젓가락
     
 
1) 액슬의 육각 홈에 렌치를 끼워놓고 반시계 방향으로 돌려 액슬을 분리합니다.
     
  2) 액슬이 볼트와 나사의 형태로 되어있는 스케이트의 경우에는 양쪽에 렌치를 사용해서 분리합니다.
     
  3) 액슬을 분리하고 휠을 잡아 조심스럽게 떼어 냅니다.
     
  4) 오른쪽, 왼쪽 휠이 섞이지 않도록 잘 정리해 둡니다. 액슬과 같은 작은 부품은 분실하기 쉬우니 주의합니다.
     
 
1) 먼저 휴지로 베어링을 닦아줍니다.
     
  2) 칫솔로 베어링에 붙은 먼지를 털어 냅니다.
     
  3) T렌치의 손잡이부분 끝을 베어링 구멍에 넣습니다.
     
  4) 지렛대 원리를 사용해서 베어링을 꺼냅니다. 이때 무리해서 힘을 주면 렌치가 부러질 수 있으니 힘을 주는 위치를 바꾸어가며 분리합니다.
     
  5) T렌치가 없으면 그림과 같이 렌치 끝으로 분리합니다. 그러나 베어링에 무리를 주기 때문에 가급적 이와같은 방법은 피합니다.
     
  6) 휠에서 베어링과 스페이서를 분리한 모습.


* 제품에 따라서 스페이서의 길이가 긴 것도 있습니다. 분리법에 차이가 있으니 긴 스페이서를 사용하고 있으면 아래를 참고하세요.
     
  1) T렌치를 그림과 같이 베어링에 넣고 꾹 눌러주면 스페이서가 조금 빠집니다.
     
  2) 스페이서와 베어링사이에 유격이 생기면 T렌치 손잡이부분 끝을 구멍에 맞춥니다.
     
  3) 구멍에 맞추고 힘을 주어 밀어내면 그림과 같이 베어링이 빠집니다.
     
  4) 휠에서 베어링과 스페이서를 분리한 모습.
     
 
1) 분리해낸 베어링 겉을 자세히 보면 C자형 링이 덮개를 고정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2) 준비한 핀을 사용해서 C링을 분리합니다.

 

     
  * C링을 분리할 때 사진과 같이 홈이 화살표 있는 쪽으로 핀을 끼어 넣어야 분리하기가 쉽습니다.
     
  3) 덮개를 분리한 모습.

* C링 형태로 덮개의 개폐가 용이한 베어링을 개폐형 베어링이라고 합니다.
반면 개폐가 어려운 베어링이 있는데 이를 밀폐형 베어링이라고 합니다.
밀폐형 베어링의 덮개분리는 아래와 같이 합니다.
     
  1) 밀폐형 베어링
     
  1) 다용도 칼을 사용해서 사진과 같이 내륜과 덮개사이에 틈을 벌려줍니다. 이때 베어링 안의 부속품에 상처를 내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2) 벌려진 틈 사이를 니퍼로 집어 분리합니다.
     
  3) 덮개를 분리한 모습.
     
  4) 준비한 플라스틱 용기에 신나를 적당량 붓고 덮개를 분리한 베어링을 넣습니다.
     
  5) 뚜껑을 닫고 흔듭니다.
베어링이 깨끗하게 세척 될 때까지 여러번 반복합니다. 스페이서와 액슬도 이와같이 세척합니다.
     
  6) 베어링 세척 전(왼쪽),
... 세척 후(오른쪽)
     
 
1) 세척한 베어링과 스페이서, 액슬을 잘 건조시킵니다. 건조시키는 동안 부츠와 프레임에 붙은 먼지를 물로 깨끗히 세척하여 말립니다.
     
  1) 건조된 베어링을 휴지위에 올려놓고 준비한 베어링 전용 오일을 한 방울씩 떨어뜨립니다.
     
 
1) 정비를 끝낸 베어링, 스페이서를 휠에 조립하고 스케이트에 장착하여 마무리합니다.
     
   

1) 베어링은 보통 3개월에 한 번씩 정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2) 베어링에 물이나 흙이 들어갔을 경우 즉시 정비하는 것이 베어링의 수명을 늘리는 방법입니다.
3) 신나 대용으로 라이타기름 또는 휘발유를 사용해도 가능합니다.
4) 전용 오일이 없을 경우 구리스나 WD-40과 같은 윤활제를 주입해도 가능합니다.
... 하지만 전용 오일을 넣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5) 신나를 다룰 때는 통풍이 잘 되는 실외에서 화재가 나지 않도록 항상 주의합니다.

     
   

저작권ⓒ ㈜알팩닷컴 www.Rpack.com
본문 펌시 해당이미지도 같이 펌하셔야 합니다.
Write : 2002-03-05 07:58:22 / Modify : 2002-06-11 07:44:03 / Read : 70686


물룡 WD-40은 세척용으로 사용하시고 윤활용으로는 부적절하다고 봅니다. 2003.06.25 pm
걍뿌려 wd-40 이 짱이여.. 2003.07.23 pm
인랸 wd는 일시적인 윤활용으로는 짱이지만 오래 안갑니다..구리스를 사용하시길 2003.07.30 pm
와우 경유로 하는것조도 좋아요!!  2003.08.05 pm
호키 전용오일 없을때 미싱기름 넣어도 되나요? 넣어보긴 했는데 성능상 어떤 차이가 나는지 아직 경험해 보지 못해서 2003.08.05 pm
빨강인랸 오일은 와코 라스페네로 구리스는 와코 멘테루브 한번 써보시죠!
편리해여!!
2003.08.08 pm
정정의 WD-40(방청유)은 세척용입니다. 자전거 정비사이트에도 나와있습니다. 이것을 베어링이나 윤활유,구리스대신으로 쓸경우 윤활유나 구리스를 녹여흘려버리고 휘발되어버립니다..
이후에는 어떤상황이 나올지 예상되시나요? 베어링이 잘구르지않고 마모가 쉽게 되어버립니다.. 조심하세요.WD-40이라는 방청유계통에 것들은 세척이나 녹제거및 일시적 뻑뻑함을 없애주므로 사용후에는 WD-40이 완전히 제거된후 윤활유나 구리스로 보충해주세요.
위에 7.TIP -> 4) 번 항목은 잘못된 정보입니다.
2003.08.12 am
천천 자동차 엔진오일 너어도 되겠죠? 이것도 윤활류니까...
엔진오일 보충용으로 좀 가지고 있는데...
아참... 제 건 디젤용입다. 가솔린용하고 어케 틀린진 몰라도...
2003.08.17 pm
쿠! 디젤은 좀 뻑뻑하기 때문에 가솔린 전용이 무난하지요..에쏘 오일 한통 4리터면 평생 씁니다... 주접이었습니다. 2003.08.17 pm
인라 WD-40은 방청유입니다. 즉 기름을 제거 할때쓰는거죠
휘발성이라서 첨에는 잘돌아가지만 2~3일후 다증발하고 타시면 베어링볼이 반절로 줄어있는걸 보실수 있으실겁니다. 절대 비추
2003.08.18 pm
전일웅 WD-40 절대 사용치 마세요....사용후 한번 타시고 나면...느낌 팍올겁니다....베어링 작살 났군....ㅠㅠ 2003.08.30 pm
피해자 베어링....다 갈아먹습니다..WD-40절대 쓰지 마십숑..
눈물 납니다..
2003.09.06 pm
초보 5베어링에서  7베어링으로  휠도  80mm로  바꿨는데  더안구르네요..???어떻게  된건지 2003.09.13 am
taiji0302 베어링 처음부터 잘도는거 아닙니다..길이 들어야 잘돌죠^^쫌 타서 안에 구리스좀 빼주고...그럼 잘돌아요~ 2003.10.01 pm
칼쓰니 nsk688 베어링을 구입했는데 밀폐형이던데 캡분리시 사진보면 좀 찌그러져보이는데 그래도 괜찮은건가요? 끼울땐 그냥 밀어넣으면 되나요?
듣기로는 처음 nsk는 분리해서 구리스 빼주라그러던데..  캡이 상해도 되는지 몰라서 아직 손도 못대고 있습니다. 조언좀
2003.10.17 pm
^^ 베어링 정비후 켑을 버리는 사람도 있습니다. 대부분은 안끼우고.  바로쓰죠.. 베어링 정비하는 사람 마음입니다.. 2003.11.04 pm
jemma 구리스 주입방법 좀 갈켜주세여..... 2003.12.06 pm
mwoo 이런...ㅉㅉ 잘 알구 정비해서 쓰셔야되어요 잘 모르면 차라리 정비하지말구 쓰는게 조쿠요 전문가한테 맞기세요 2004.02.29 am
mwoo 구리스 주입은 전용주입기가 좋으나 일반인들은 손을 깨끗이 씻고 물기제거후 손가락으로 밀어넣는 방법이 최고임니다 2004.02.29 am
mwoo 베어링캡은.. (바퀴)안쪽은 없어도 큰 문제가 없지만 바깥쪽(프레임)에는 꼭 씌워주는게 좋을겁니다. 참고로 밀폐형의경우 아예 분리를 하지마시길 권유합니다. 즉 한쪽만 떼어내도 세척하기에는 충분하지요~~^^ 2004.02.29 am
mwoo 베어링에는 전용오일도 있겠지만 일반적으로 그리스주입이 제일 좋습니다~~~ 없으면 참기름이라도 발라주는게 좋겠지만 곧 굳어져서 또 세척해야함다~~아무쪼록 안전 인란하세요~~~ 2004.02.29 am
시원 5.56은 윤활제에 어떨까요??? 2004.03.02 pm
아무개 wd-40은윤활유로는부적절,,,베어링버립니다
본래용도가녹방지세척등의용도로서 일시적인윤활작용을가져올뿐 강한세척력으로볼베어링종류에는 아주부적절,,,되려치명적일수도있음다
2004.03.04 am
아무개 베어링은전용오일로사용.....
wd-40이나항간에경유 엔진오일 재봉틀기름 별걸다넣는다더군요
그러나 모두 부적절합니다 특히 wd-40은강한세척력으로 구리스나오일을
부식시키는 치명적인손상이옵니다
2004.03.04 am
7185381 전 현재 자동차용엔진오일 모빌원100%합성오일을 사용하고있습니다.
로드나 마라톤등등 장시간 탈경우 베어링에 상당한 열이발생합니다.
합성오일은 주로 모터스포츠에서 F1포뮬러레이스에서 사용합니다..이는곳 열을마니받고 고속회전 영역에서도 마모와 내구성을 모두카바하고 있지요..
한통에 마넌정도이니까 아마도 평생쓸수있는 경제성과 베어링을 오래오래 쓸수있는 내구성까지도 겸비한 오일로 강력추천합니다..
제주변에 레이싱을 타시는분들도 마니쓰고 있구여
2004.04.01 pm
choo1015 고마워요 전 인라인 같은건 그냥 스프래이만 뿌리는 건지만 알앗는데 고마워요 도움이 되엇어요 2004.04.06 pm
지나가던이 제가 알기론 wd-40은 눅을 제가 할때 쓰는 것임니다
즉 쇠를 갈아 낸다는 거죠..
베어링을 닦아낸땐 좋으나 오일 대용은 좀 치명적 일듯 함니다.
wd-40은 반듯이 닦아 주세요..
2004.04.23 pm
monkeyok 전 지크 엑스큐 쓰고 있는데...그것두 괜찮던데요... 2004.04.29 am
박수석 3개월마다 한번씩이라는 근거가 어디에 있죠? 2004.05.15 pm
kikkik8 항공용구리스나 액화 그리스도 않좋은가요?? 구하기 힘들지만... 2004.06.05 pm
구리스 박스석 // 깐깐하시네요. 보통 그렇다자나요.
저도 오래 인라인을 타오고 있지만.. 정비를 언제해야할지 감히 안잡힙니다.
그래서 그냥 일년에 한두번만 하고 있죠.
박스석님 처럼 깐깐히 따지시겠다면 구리스나, 오일의 점성이나 휘발성을 고려하고 인라인을 타는 속도 시간 날씨 등을 고려 해서 계산을 한번 해 보시던가요.
2004.06.11 pm
TaTi monkeyok님 인라인은 2000cc 이상인가부다.. ㅋㅋ 2004.06.24 am
kasa10 베어링 캡을 분리 할때 한쪽만 분리하는 건가요? 아님 양쪽다? ㅡ.ㅡ;; 2004.07.06 pm
ng4927 한쪽만 분리해도 되구요 양쪽 분리하면 더좋겠죠  신나  또는 휘발유에 넣고 흔들어 때를 완전히 제거하면 됩니다 알아서 하셔요. 2004.07.12 pm
9991 마라톤 2번정도 뛰었다면 청소하세요.(약 50KM)청소 방법은 캡분리후WD-40
충분히 뿌린후 에어 콤프레샤로 충분히 불어내시요.그리고 전용오일을 두방울....최고의 방법임.
2004.07.13 pm
녹슨8팔 구리스대신 WD-40은 사용하시면 안됩니다.
글을 쓴 분께서 자동차를 조금이라도 아셨다면, 구리스대신 WD-40을 사용해도 괜찮다는 말씀은 안하셨을텐데 ...  아쉽네요.  잘 애써서 글 잘 써 놓으시고...
2004.08.10 am
sda 퍼감 2004.11.30 pm
왔다감 알콜 써두 되나요?? 2005.03.10 pm
새척용 새척용으로 알콜 써두 되요.?? 궁금하넹. 2005.03.10 pm
베어링 wd40은 녹제거용도나 조금의 윤활작용이 필요할때 사용할수있는 급속 대체용품이구요...장시간의 윤활작용은 그리스로 하시는 것이 오른 사용방법입니다. 오일윤활의 경우는 베어링이 윤활유에 잡기었을때 사용하는것이구요..
베어링의 쉬일드(캡)는 분리후 재사용 하시면 안됩니다. 베어링의 구조는 외륜이 정지 내륜이 회전하게 되어있는 구조이기 때문에 쉬일드를 분리후 재 조립시에는 원하는 베어링의 성능을 확인하기 어렵다고 보아집니다..
가급적 쉬일드(캡)은 분리하지마시고 그냥 더러운 이물질이나 털어 내시고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2005.03.18 pm
알콜은 알콜써두 돼는지즘 알켜 주시지... 다른말만 하시넹. 2005.03.18 pm
기계돌이 당연히 알꼴 써두 됩니다. 기름, 즉 구리스나 윤활등을 다 녹이죠.
저 같은 경우는 실험실에 사는 사람이라 알콜을 많이 접하죠
그리고 아세톤으로 한번도 하구 다시 알콜로 하는 편입니다.
그럼 기름 뿐만 아니라 탄화물 같은 것도 다 제거 해줍니다.
베어링 제조에 사용된 스뎅을 제외한 모든 걸 세척 해주는 것이 목적이죠
그리고 에어건으로 녹았지만 미쳐 제거 되지 못한 베어링 사이 먼지도 날려주고요 그리고 나서 구리스나 엔진 오일이나 전용 오일이나 구미에 맞게 발라주고요.
구리스 같은 경우는 위에서 말한 것 처럼 좀 길을 들여야 하구요

기본적으로 오일이나 구리스를 쓰는 이유는 마찰면 간에 얇은 유막(um 케일)이 생격 기계적 마찰을 피해서 표면의 긁힘을 없에 마찰력을 줄여주죠
그리고 열에 강하고(열 때문에 산화되어 이물질 형성) 증발되지 않고(윤활제가 없어져 버리면 안 되겠죠) 표면 장력이 낮은 놈(표면에 골고루 퍼지기 위해서-고운 유리표면 같은데 한방을 떨어뜨려서 두껍게 방울지는 정도, 정확하게 는 바닥면과 액체 경계면의 각도가 작은넘이 표면장력이 낮은 넘입니다.) 을 써야 마모되지 않고 오래 쓸 수 있죠, 그리고 너무 점성이 강하면 먼지들이 잘 달라 붙어 마찰면다 사이에 유막에 끼어 갉아먹게 되는 효과를 일으키기도 합니다. 고록 정비 후 캡은 씌워 주셔야 좋다는 말이죠, 물런 깨끗이 씻어서 이물질 제거한다음, 하지만 상처가 생겼거나 휘어졌다면 버리구요.
고로 그리스보다는 열에 강한 엔진 오일 같은 걸 쓰는게 좋을 듯합니다.
그리고 물같이 찰랑 찰랑하는걸루, 항공모형 파는데 가서 보면 고속회전 용 엑체 윤활제가 이렇습니다. 하지만 열에 강한지는 잘 모르겠네요.
여튼, 가장 중요한 것은 베어링은 결국 소모품입니다.
아무리 정비를 잘 하더라도 언젠가는 베어링이 마모되기 마련이고
결국 세걸루 교체를 해야겠죠. 그 시간을 늘리는 것이 정비하는 것이고요..
아무쪼록 많은 도움이 됐으면 합니다.
2005.04.24 am
ㅍㅍ 말짱많다... 2005.05.08 pm
최정락 이것좀 퍼갈께요~~사이트명도 같이용^^ 2005.05.30 am
기섭 감사합니다.^^ 2005.06.04 am
ㅋㅋㅋㅋㅋㅋㅋㅋ wd는 강해서 베아링에손상이가요; ;ㅋㅋ 2005.06.06 pm
박태현 인라인클럽제피로스입니다. 이곳의 넘 좋은 정보 저희 카페 자료로 퍼갑니다. 감사합니다. ^^ 2005.07.09 am
mini3320 퍼갈게요.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 2005.09.06 am
기억 퍼갈께요. 저같은 초보자에게는  좋은 정보 네요.. 2005.09.08 am
gridgraf 좋은자료 동호회 자료로 퍼갑니다. 2005.09.27 pm
꽈당 자동차 엔진오일을 사용할수 있다면 미션오일도 괜찮겠네여?? 2006.02.21 am
ㅗㅇㄹ솓 짱쩡쭝쭐
2006.03.27 pm
주에요 퍼갈께요 2006.04.07 pm
bbosabi 출처 밝히고 저희 카페에서 퍼가겠습니다..좋은자료 감사합니다 ^^ 2006.05.27 pm
자동차 차에서 휘발유를 뺀다->베어링을 씻는다->쓰고 남은엔진오일에 베이링을 담근다-> 뺀다-> 굿! 2006.06.27 pm
battol 좋은 자료입니다. 동호회자료로 퍼갑니다. 2006.11.17 pm
밍고 동호회자료로 퍼갑니다. 2007.01.17 pm
봉군 동호회 자료로 활용하겠습니다. 2007.03.27 pm
도트맨 군대에서 쓰던 강증류도 좋을껀데 ㅋㅋ 2007.05.18 pm
Marvin 저도 퍼갈께요. 동호회에 올려야겠네요.. 2007.05.19 pm
초보 세척을 하는데 점점 끈끈해 집니다. 이러다 베어링 버리는 것은 아닌지 마치 기름 때가 끼듯이 점점 더해집니다. 2007.07.31 am
초보 세척액은 쏘닉이구요 한 1년정도 그늘에 방치 했던 녀석입니다.
(귤 기름으로 만들었다나 하는 세척액)
도무지 이유를 모르겠습니다.

지난번 세척할땐 이렇지 않고 깨끗이 잘 했거든요
이번엔 베어링에 자꾸 먼지들이 들러 붙는 기분입니다.
세척시간은 15분씩 두번했습니다.
아직도 끈끈하네요
어디서 무었이 잘못되었는지 고수님들의 많으 조언 부탁드립니다.
2007.07.31 am
ㅠㅍㅊㅊ 동호회 자료로 퍼갑니다 2008.07.05 pm
남이섬 자료올려주셔서 감사드리고~ 잘배웟습니다~~~ 2009.04.02 a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