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chool Online  
 
강습요강  :  커리큘럼  :  강사소개  :  강습게시판  :  스쿨갤러리  :  강습신청
2024년 4월 25일 11:30 AM
카운터 - 스쿨온라인 > 인라인정비
https://www.buff.kr
  인라인역사
  인라인종류
  인라인구조
  치수재기
  스트레칭
  장비착용
  기본자세/주행
  힐브레이크
  방향전환
  안전
  항아리
  중속주행
  뒤로가기
  크로스오버
  T-Stop
  고속주행
  코너링
  터닝
  파워슬라이드
 

  인라이너라면 육각렌치 하나쯤은 모두 가지고 있을 것입니다. ㄱ자형, 삼각형, 十자형, T형 등 다양한 렌치가 있지만, 가장 널리 쓰이고, 기능도 많은 T자형 렌치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K2의 T렌치
흔히 T렌치라고 하면, K2스케이트 구입시 함께 들어있는 렌치를 말합니다. 많은 분들이 T렌치를 사용하고 있지만 이 렌치의 사용법에 대해서 잘 모르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하나하나 그 기능의 활용법에 대해서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1. 육각렌치의 기능
가장 기본적인 기능으로서 액슬을 풀고, 조이는 기능 / 마운트 볼트를 풀고, 조이는 기능이 있습니다.

 
  1) 액슬을 풀고, 조이는 기능. Two-piece액슬을 사용하는 경우, 육각렌치가 하나 더 필요합니다. (프레임에 락커의 기능이 있으면 하나만 있어도 가능)
 
  2) 프레임이 분리되는 Two Bolt System의 프레임을 분리하고 장착하는 기능.
 
  3) 살로몬 제품에서 라이너(Liner)가 분리되는 스케이트의 라이너를 장착, 분리하는 기능. 라이너 안쪽은 一자 드라이버로 고정하고, 커프쪽의 육각 볼트를 육각렌치를 사용하여 분리.
 


 
2. 휠에서 베어링을 분리하는 기능
ㄱ자형 육각렌치로는 베어링을 분리하기 쉽지 않습니다. 하지만 T렌치를 사용하면 더욱 편리하게 분리가 가능합니다.
 
1) 8mm액슬을 사용하는 프레임의 베어링을 분리하는 기능.
① T렌치의 베어링 분리기를 확대한 사진.
② 베어링 분리기를 베어링에 집어넣습니다.
③ 지렛대 원리를 이용해서 분리합니다. 이 때, 한 쪽 방향으로 무리하게 힘을 주면 렌치가 부러질 염려가 있으니, 여러 방향으로 돌려가면서 분리합니다.
 
 
  이와 같이 분리하는 것은 베어링과 스페이서에 무리를 줄 수 있기 때문에 가급적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2) 6mm액슬을 사용하는 프레임의 베어링을 분리하는 기능.
 
① 먼저 T렌치를 그림과 같이 집어넣어 렌치를 눌러서 스페이서를 조금 밀어내어 베어링과의 유격을 만듭니다.
② 베어링 분리기를 스페이서와 베어링사이에 잘 맞춥니다.
 
 
③ 두 손으로 휠, T렌치를 잡고 렌치를 바닥에 붙인 뒤 위에서 밑으로 눌러줍니다.
④ 그림과 같이 스페이서, 베어링이 분리됩니다.
 
 
3) MICRO베어링, 슬리브를 일반 휠에서 분리하는 기능.
MICRO베어링 전용 휠을 사용하는 경우는 8mm엑슬을 사용하는 경우와 분리하는 방법이 같습니다. 하지만 일반 휠을 사용할 때에는 마이크로베어링 슬리브를 사용하기 때문에 조금 방법이 틀립니다.


* 688사이즈 마이크로베어링(왼쪽)과 608사이즈 일반베어링
 
 
  * 마이크로베어링 슬리브. 플라스틱(왼쪽),
알루미늄(오른쪽)
 
① 먼저 베어링 분리기를 사용해서 베어링을 분리합니다.
② 분리하면 그림과 같이 슬리브, 스페이서가 보입니다.
③ 다시 베어링 분리기를 스페이서에 집어넣습니다.
 
 
④ 휠, T렌치를 잡고 렌치를 바닥에 붙인 뒤 위에서 밑으로 눌러줍니다.
⑤ 그림과 같이 스페이서, 슬리브가 분리됩니다.
 
 
  단, 그림과 같이 스페이서가 비행접시같이(일명 UFO스페이서) 생긴 것만 위 방법이 가능합니다.
 


 
3. 베어링을 휠에 장착하는 기능
T렌치로 장비리뷰란에 소개된 'NINJA베어링 프레스기'같이 확실히 베어링을 휠에 장착할 수는 없지만, 손으로 장착하여 베어링의 실드가 찌그러지는 현상은 방지할 수 있습니다.
 
1) 8mm액슬을 사용하는 프레임의 베어링을 장착하는 기능.
 
① 먼저 베어링을 휠에 넣고 베어링 분리기를 사용해서 가볍게 눌러줍니다.
② 그림과 같이 렌치를 바닥에 붙이고 손으로 휠을 잡습니다.
 
 
③ 두 손으로 휠, 렌치를 잡고 위에서 아래로 탁 탁 칩니다.
④ 또는 그림과 같이 렌치를 휠에 넣고 눌러줍니다.
 
 
2) 6mm액슬을 사용하는 프레임의 베어링을 장착하는 기능.
6mm액슬을 사용하는 경우 T렌치로는 베어링을 휠에 밀착시키는 것이 불가능합니다. 스페이서의 길이가 길어서 8mm액슬을 사용할 때처럼 장착을 하면, 아무리 렌치를 사용해서 꽉 눌러도 스페이서와 베어링사이에 유격이 생깁니다.
 
  단, 하이프노제품의 6mm스페이서의 경우 다른 스페이서보다 짧기 때문에 그림과 같이 눌러주면, 밀착이 됩니다.
 

T렌치의 기능을 잘 알고, 활용하면 값비싼 공구보다 가치가 있습니다. T렌치는 필수품입니다. 공구상에 가면 다양한 길이의 렌치를 구입할 수 있으며, 인라인 샵에서 베어링 분리기능이 있는 K2 T렌치를 구입할 수 있습니다. 잘 숙지하시고 인라인 정비에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저작권ⓒ ㈜알팩닷컴 www.Rpack.com
본문 펌시 해당이미지도 같이 펌하셔야 합니다.
Write : 2002-04-22 04:37:47 / Modify : 2002-04-24 01:17:29 / Read : 34056


찬우 다퍼감 2004.11.30 pm
affection92 중요한 자료 감사히 담아갑니다..^^ 2005.04.29 am
기섭 감사합니다
2005.06.04 am
djejay 제 블로그에 퍼갑니다 ^^ 2005.06.14 am
ykyk12345 진짜 좋은싸이트입니다^^ 감사합니다 어디에도 이런자료는 없더라구여^^
2005.10.20 pm
bbosabi 좋은 자료 퍼가겠습니다..출처 확실히 명시 하겠습니다 ^^ 2006.05.27 pm
봉군 동호회 자료로 활용하겠습니다. 2007.03.27 pm